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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재송

[Unity] 코루틴(Coroutine) 중단하기 본문

프로그래밍/Unity

[Unity] 코루틴(Coroutine) 중단하기

만재송 2019. 8. 8. 17:20

비동기 같이 처리할 코드를 코루틴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간단합니다.

StartCoroutine("코루틴명칭") // string 또는 IEnumerator 메서드

중단하는방법도 간단합니다.

StopCoroutine("코루틴명칭")

하지만! Start 가 잘된다고 해서 Stop 도 그냥 함수명 써서 실행했는데 잘 안됩니다.

 

이유는 IEnumerator 메서드를 실행할때마다 참조값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보통 StartCoroutine 을 실행할때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StartCoroutine(TestCoroutine())

TestCoroutine 메서드를 실행한 반환값을 StartCoroutine 메서드에 전달합니다. 즉, TestCoroutine 실행할때마다 참조값이 바뀌게 되어서 아무리 StopCoroutine 을 실행해도 중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결법은 변수를 선언 후 할당해주어야 합니다.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IEnumerator coroutine;

    void Start()
    {
        coroutine = TestCoroutine();

        // 동작x
        StartCoroutine(TestCoroutine());
        StopCoroutine(TestCoroutine());
    
        // 동작o
        StartCoroutine(coroutine);
        StopCoroutine(coroutine);
    }

    IEnumerator TestCoroutine()
    {
        yield return new WaitForSeconds(2f);
        Debug.Log("테스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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