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재송
[Cocos Creator] Spine 정복하기(1) - 기본 프로퍼티 본문
Spine
스파인은 게임에서 사용하는 2D 애니메이션 툴입니다. 디자인을 작업하시는 분이 스파인 툴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그것을 게임에 사용하여 기존 애니메이션 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부드럽게 동작을 하게됩니다.
스파인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작은 용량: 기존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의 각 프레임마다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Spine 애니메이션은 용량이 매우 작은 뼈대 데이터만을 저장하며 이는 독특한 애니메이션이 많이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 그림 파일 요구량: Spine 애니메이션은 필요한 그림 파일이 훨씬 적기 때문에 게임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 부드러움: Spine 애니메이션은 보간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프레임 속도에 맞춰 부드럽습니다. 애니메이션은 품질의 저하 없이 슬로우 모션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 어태치먼트: 뼈에 붙은 이미지를 다른 아이템과 효과에 어울리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르게 생긴 캐릭터에도 애니메이션을 다시 사용할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 믹싱: 애니메이션을 서로 블렌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는 걷거나 뛰면서, 또는 수영을 하면서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애니메이션에서 다른 애니메이션으로 바꿀 때 부드럽게 크로스페이드할 수 있습니다. -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코드를 통해 뼈를 다룰 수 있어 마우스가 있는 곳으로 사격을 하거나 근처에 있는 적을 향해 움직일 수 있으며 언덕을 오를 때 앞으로 기울일 수 있습니다. |
그럼 Cocos creator 를 이용하여 스파인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생성
스파인 애니메이션을 동작하려면 3개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json 파일: 스켈레톤(뼈대)을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데이터
.png 파일: atlas 이미지
.atlas 파일: atlas 데이터
이 3개파일만 있으면 스파인 애니메이션을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3개의 파일중 JSON 파일을 노드트리에 드래그하거나 빈 노드를 만들고 sp. Skeleton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JSON 파일을 매핑시켜줍니다.
프로퍼티
sp.Skeleton 은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를 가집니다.
- Skeleton Data: Object 매핑된 JSON 파일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여기에는 bone 이라던지 slot, 스킨, 이벤트 등 여러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efault Skin: String 현재 설정된 스킨의 이름입니다. 값은 string 으로 되어있고 빈 String 으로 설정했을 시 default 로 설정됩니다. - Animation: String 현재 설정된 애니메이션의 이름입니다. 값은 string 으로 되어있고 빈 String 으로 설정했을 시 <None>로 설정됩니다. - Loop: Boolean 현재 실행하고있는 애니메이션을 반복할지의 여부입니다. true 일 때 애니메이션이 반복실행됩니다. - Premultiplied Alpha: Boolean Premultiplied Alpha Blending 알고리즘??(RGB값에 Alpha값이 적용되어 이미지를 깨끗하게 보여주는 기법) 을 사용할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기본값은 true 입니다. - Time Scale: Number 애니메이션 속도입니다. 최소 0부터 시작하고 기본값은 1입니다. 0일 때는 애니메이션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 Debug Slots: Boolean 부위별로 지정된 모든 슬롯의 위치와 크기를 나타냅니다. 개발할 때 용이합니다. - Debug Bones: Boolean 부위별로 지정된 모든 뼈대를 나타냅니다. 개발할 때 용이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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